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코로나 19 예방 위한 손소독제 손세정제 차이 알아보기


 

 

2020년 1월달만 해도 솔직히 남의 나라 일인줄 알았던 코로나 바이러스.. 

재정신 아닌 사이비 종교 하나 덕분에 우리나라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이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마스크를 쓰는 것 말고는 별 다른 방법이 없기에 

마스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마스크는 구하기 어렵기에 일단 바로 구할 수 있는 손소독제에 눈길을 돌리는 사람도 많은데,

막상 구매하려고 알아보니 손세정제와 손소독제가 다르기도 하고 저마다 다른 에탄올 함량에 

이것 저것 따질 것이 생각보다 많다. 

 

나 역시 많이 햇갈렸기에, 두가지의 개념 차이를 이해할 겸.

나에겐 무엇이 필요할지 고민해 보기 위해 정리해 보았다. 

 

손소독제 손세정제 차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면, 의약외품 손 소독제

퓨리 리프레시 손소독제 발췌

먼저 손소독제는 피부에 있는 세균을 살균,소독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야 손소독제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다. 

 

보통 에탄올, 이소프로필알콜 등을 주성분으로 해 손에 머물고 있는 세균들을 깨끗하게 소독하는 제품이라 단기간에 내 손을 가장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에탄올의 특성상 손이 건조해지기 쉽고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자극적이라고 느낄 수 있다. 

 

이런 손소독제들은 의약외품 허가를 받게 될 경우,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구가 적혀있으니, 손소독제를 샀는데 의약외품 문구가 없다면 의심해보자. 

 

향균이라는 표현을 쓴다면, 손 세정제

생활도감 핸드워시 발췌

손 세정제는 소독제와 달리 손의 청결을 위한 세정 및 향균을 목적으로 한 제품이다. 

 

보통의 경우에는 위 사진같이 화장실에서 쓸 수 있는 핸드워시와 같은 물비누 제품을 일컫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소독제 같은 젤타입의 어디서나 쓸 수 있는 휴대용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 편. 

 

천사드리 손세정제 발췌

위 천사드리라는 제품 처럼 에탄올같은 소독성분의 함량을 높여 소독제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세정제도 많이 늘고 있다. 

 

아무래도 식약처 인증이 없어서 손 소독제에 마음이 가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세정제는 화장품으로 분류되고, '향균'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인체에 무해한지 향균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체시험성적서 등의 자료가 반드시 상품페이지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험성적서등의 증명 자료가 없다면 '향균' 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없다. 구매전 반드시 상품페이지를 꼼꼼히 확인해보자. 

 

또한, 손세정제는 소독제가 너무 건조하게 느껴지거나 자극적인 사람들을 위해 오일 및 글리세린 등의 첨가물을 넣어 보습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을 넣은 경우가 있으니, 식약처의 인증이 없다고 세정제를 너무 멀리 하지 않도록 하자.

 

 

손소독제 & 손세정제 차이 정리하기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는데, 보통의 경우 에탄올 함량이 약 70%일때 소독등의 효과가 가장 좋으면서 피부에도 자극적이지 않다는 말이 많다. 구매시에는 에탄올 함량%도 잘 살펴보는것이 좋을듯!

 


마스크를 쓰고 있더라도, 내 손이 더러울지도 모르는데다가 바이러스가 머물고 있을 수 있으니 언제나 손의 청결을 가장 우선시 해서 코로나 19 를 잘 막아내자!